반응형

영화 그린마일은 어느 교도소에 들어온 사형수의 신비로운 능력을 통해 병이 치유되는 기적을 보여주고 교도소에서 일어나는 여러 사건과 교도관인 폴이 치유의 은혜를 얻고 나서 존이 무죄임을 알지만 그린마일을 통해 사형집행을 한 것을 후회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린 마일

노인 폴 에지콤(톰 행크스 분)이 노양원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일어나서 빵조각을 챙겨 들고 산속 깊은 곳 오두막집에 누군가를 만나고 돌아옵니다. 요양원에서 TV를 보다가 음악을 듣고는 갑자기 울게 됩니다. 함께 있던 헬렌이 이유를 물어보게 되면서 폴의 젊은 시절의 이야기로 돌아갑니다. 교도소의 교도 관장으로 근무했던 폴은 사형수가 사형장까지 가는 길을 라스트 마일이라고 하는데 우리들은 그린 마일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그는 1935년 미국 루지애나주의 콜드 마운틴 교도소에서 사형수가 수감되어있는 곳에서 사형수들을 관리하며 사형집행을 관장하는 일을 하는 교도관입니다. 교도소로 사형수가 이송되어 옵니다. 존 코피(마이클 클락 덩컨 분)라는 이 사형수는 거구이며 쌍둥이 여자아이를 살해한 죄목으로 사형 판결을 받고 이곳에 오게 됩니다. 간수장인 폴은 그에게 이곳에서 얌전히 지내라고 하고 그는 거구의 몸집에 어울리지 않게 겁 많고 순해 보입니다. 또 그가 살려보려 했으나 늦어서 살리지 못했다는 말을 듣고 궁금해서 사건기록을 보게 됩니다. 농가의 딸 쌍둥이가 실종되고 모두가 찾아 나섰는데 존 코피의 곁에서 죽어있고 보안관은 정황상 현장범으로 그를 체포하게 된 것입니다. 그즈음 폴은 방광염에 걸려서 힘든 상황입니다. 교도소장은 새로 온 교도관 퍼시가 주지사 아내의 조카이니 조심하라고 얘기해주며 존 커피의 사형 집행장을 줍니다. 집행장에는 7월 10일이라고 적혀있습니다. 교도관 브루털이 영리한 쥐 한 마리를 발견하게 되고 쥐가 들어간 창고를 다 뒤져도 발견하지 못합니다. 그 쥐는 사형수중에 델이라는 사람이 훈련을 시켜 이름(징글스)까지 지어주고 함께 놀고 있습니다. 한편 교도소는 퍼시가 피우는 소란 때문에 동료 교도관들이 불편하고 힘이 듭니다. 퍼시는 한 사형수의 사형 사전 연습을 보고 머리에 물을 적신 스펀지를 얹어야 뇌로 전기가 가서 뇌사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치유의 능력

교도소에는 와일드 빌이라는 살인자가 온다고 하고 교도소장의 아내는 뇌종양이고 폴은 방광염이 더욱더 악화된 상태라 너무 힘듭니다. 와일드 빌이 교도소에서 난동을 부리게 되고 폴은 그에게 아픈 부위를 걷어차여 쓰러진 체 고통스러워합니다. 그런 그를 존 코피는 도와주겠다며 가까이 당겨 잡고는 기적의 치유를 보여줍니다. 폴의 방광염은 치유되었고 존의 입에서는 알 수 없는 물질이 뿜어져 나옵니다. 와일드 빌의 말썽은 계속되고 존은 퍼시가 밟아서 죽여버린 싱글즈를 다시 살려 냅니다. 폴은 존의 심성을 보고 살인을 할 사람이 아니란 걸 느낍니다. 교도관중 골칫거리인 퍼시는 한 사 형수의 사형을 집행한 후에 다른 곳으로 가겠다고 약속합니다. 하지만 스펀지에 의도적으로 물을 묻히지 않아서 사형수는 타서 죽게 되고 퍼시는 교도관들과 소장에게 혼줄이 납니다. 존이 치유의 능력이 있다는 걸 알게 된 폴은 교도관들과 함께 작전을 짜서 존을 교도소장의 집으로 데려가고 소장의 아내는 낫게 됩니다. 존은 나쁜 기운을 내보내지 않고 참았다가 퍼시 교도관의 입으로 넣어줍니다. 퍼시는 와일드 빌을 총으로 쏴서 죽이게 되고 정신병원으로 수감됩니다. 와일드 빌이 쌍둥이 소녀를 죽인 범인이고 그것을 퍼시를 통해 응징한 것을 폴이 존을 통해 알게 됩니다.

존의 기적

이제 존 커피의 사형집행일이 다가오고 폴은 그의 무죄를 알고 있기에 존을 풀어줄까도 생각하지만 존은 그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매일 세상 속에서 그는 고통들을 느끼고 그런 고통에서 벗어나고 싶은 것입니다. 폴은 그가 한 번도 보지 못한 영화를 보게 해 주고 그린 마일을 지나고 이제 사형을 집행합니다. 교도관들 모두가 슬퍼하고 폴은 계속 명령을 내리지 못하고 머뭇거리다 결국 집행명령을 내리고 그는 사망하게 됩니다. 다시 지금으로 돌아와 그 이야기를 들은 헬렌은 그 모든 이야기가 놀라워 믿을 수가 없습니다.. 시간적으로 보면 폴은 지금 나이가 108살입니다. 폴은 오두막으로 가서 60년간 살아있는 싱글즈를 보여주며 자신과 쥐가 이렇게 오래 사는 것은 존의 기적 덕분이라 합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아내와 친구들이 죽는 것을 지켜보았으며 지금껏 살고 있는 것이 존을 죽인 것에 대한 징벌이라 여깁니다. 징글스가 60년을 넘게 살아가는데 자신은 얼마나 더 오래 살아갈지 걱정하며 그린마일을 떠올립니다. 순수한 영혼의 소유자로 치유의 능력을 가진 선한 이의 죽음이 우리에게 사형제도와 형벌, 기적적인 치유 등 여러 생각 들을 하게 하는 영화 그린 마일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