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플래시 댄스 - 고난을 이겨내고 펼치는 댄서의 꿈

플래시 댄스영화는 주인공 알렉스가 고난을 이겨내고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이야기입니다. 용접공으로 일하며 자신의 꿈을 위해 노력해서 오디션을 보러 가는 과정과 영화에 나오는 음악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알렉스의 꿈

피츠버그의 한 제철공장에서 용접공으로 일하고 있는 알렉스 오웬스 (제니퍼 빌즈 분)는 낮에는 이곳에서 일하고 밤에는 나이트클럽의 댄서로 일하며 자신의 꿈을 키워 가고 있습니다. 어느 날 클럽에서 춤을 추고 있는데 제철공장의 오너인 닉이 공연을 보러 오고 그녀의 재능에 관심을 보이며 매력에 빠집니다. 여기서 의자에 앉은 알렉스 위로 물이 쏟아지는 장면은 명장면으로 기억됩니다. 그녀는 유명한 무용단에 들어가기 위해 이력서를 내고 피나는 노력을 기울입니다. 그런 그녀를 관심 있게 지켜보던 닉은 그녀가 꿈을 이룰 수 있게 도와주려 합니다. 제철공장에서 일을 하면서 알렉스와 닉은 마주치면서 서로에게 관심을 보이고 알렉스가 일하는 클럽에서 손님과 마찰이 생기고 이를 해결해준 닉을 집에 초대해 함께 지내면서 둘은 연인관계로 발전합니다. 두 사람은 퇴근 후에 데이트를 하면서 사랑을 키워갑니다. 알렉스는 자신이 꼭 유명한 댄서가 되겠다는 꿈을 이루기 위해 정진하고 닉은 그녀를 뒤에서 도와줍니다. 또 할머니는 아무리 확률이 낮더라도 꿈에 도전해볼 가치가 있다고 격려해줍니다. 자신의 꿈을 펼치려는 과정에서 닉과 갈등을 겪게 되고( 닉이 알렉스를 도와주려고 몰래 오디션을 통과시켜준 것을 알게 됩니다) 둘은 다른 이유(할머니와 함께 발레 공연을 보러 간 곳에서 닉이 어떤 여인과 함께 차를 타고 가는 것을 보게 됩니다.)로도 싸우고 헤어지게 됩니다. 알렉스를 사랑하는 할머니도 돌아가시고 그녀는 잠시 자포자기합니다. 그러나 오직 춤만이 자신에게 남은 순간 오롯이 춤을 추며 오디션에 합격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친구와 거리를 걷다가 거리에서 춤을 추는 이들의 춤에서 브레이크 동작을 , 친구의 아이스댄싱에서 회전을, 동료 댄서의 춤에서 아이디어를 얻으며 그녀만의 춤인 플래시 댄스를 완성해갑니다.

오디션에서

그녀는 오디션장에 조심스럽게 들어 섭니다. 심사위원들은 제각기 그녀를 주시하고 권위 있고 냉소적인 표정을 짓고 있습니다. 알렉스는 가지고 온 LP음반을 전축에 올리고 플레이를 시킵니다. What a Feeling 곡이 흘러나오고 처음의 잔잔한 멜로디에 춤은 서정적으로 움직이고 심사위원들은 그저 그러네 하며 시큰둥한 표정을 보입니다. 잠시 후 음악이 리드미컬해지면서 알렉스의 움직임도 역동적이며 갈수록 힘찬 날갯짓처럼 음악도 춤도 어우러저 흥겨움을 만들어 내는 몸짓에 시큰둥하던 심사위원들은 발을 구르면 어느새 춤에 매료되어가고 있습니다. 피날레로 플로어 위에서 알렉스는 몸을 말고 등으로 지지한 채 회전을 하는 춤을 선보입니다. 바로 브레이크 댄스의 한 부분입니다. 심사위원들은 그녀의 격식에 벗어났지만 클래식과 댄스의 창조적인 율동에 매료되어 춤을 보며 손뼉 치며 호응합니다. 그렇게 그녀는 오디션에 합격하고 기쁨에 넘쳐서 건물을 나오고 앞에서는 닉과 그녀의 애견이 반갑게 맞아줍니다.

영화의 음악

제가 플래시 댄스를 본 것은 고등학생 시절이었는데 절친과 함께 영화관에서 봤던 걸로 기억합니다. 절친과 영화를 함께 여러 번 본 것 같은데 유독 이영화 플래시 댄스만 기억이 나네요. 근데 지금 다시금 이영화에 대해 알아보니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입니다. 그럼 저와 제 친구는 어떻게 이영화를 볼 수 있었을까요. 여러분의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영화의 반은 음악과 춤으로 보여주는데 그것이 이영화의 흥행요소입니다. 무명인 주연배우가 이영화로 일약 스타가 된 것도 메인 음악으로 팝스타가 된 것도 이영화의 힘입니다. 아이린 카라의 what a feeling 은 이영화의 주제음악이면서도 알렉스가 오디션에서 틀은 음악입니다. 노래와 춤이 어르려 주는 짜릿함을 느껴보십시오. 또 거리에서 춤출 때 나오는 음악과 춤들은 그 당시 저의 눈에는 새로운 경험이었고 이후 마이클 잭슨의 춤을 좋아하게 된 계기가 됩니다. 장편 뮤직비디오 같은 영화는 지루할 틈이 없이 지나갑니다. 영화가 개봉한 당시 영화도 흥행하였지만 OST 음반도 불티나게 팔려서 엄청난 흥행을 했다고 합니다. 저도 영화를 보고 나서 용돈을 털어 LP음반을 구매해서 많이 들었습니다. 음악을 들으면 항상 그 음악에 매칭 되는 영상이 떠오르면서 뮤직비디오처럼 펼쳐집니다. 고난을 이겨내고 펼치는 댄서의 꿈을 그려낸 영화 플래시 댄스, 단조롭고 삭막한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으시거나 새롭게 충전을 하시고 싶으시다면 이영화를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